[2002.11.06] 비중격 연골을 이용한 코끝 성형술
2002, 11, 6 – 제 53차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학술회 (워커힐 호텔)
제목: 비중격 연골을 이용한 코끝 성형술
▶ 연구배경
동양인의 코 끝은 대부분 projection이 약하고 flate하며, 끝의 윤곽 포인트( tip define points)가 불분명하고 비주가 들어감( columellar retraction)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들은 lower lateral cartilage가 약하고 flate하며 연부조직에 많은 fibrofatty tissue에 기인하고있다. 또한 최근에는 환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져 단순히 코가 높다는 차원을 넘어 보다 뚜렸한 윤곽, 바른 콧구멍모양, 그리고 적당한 비순각 등의 요소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부분의 코성형술 방법이 코의 기본 구조를 조절하는데 미흡하였고, 보형물에 의존한 시술로는 안전하고 세련된 코끝을 만드는데 많은 한계가 있어왔다.
< 비중격연골을 이용해 코끝 기둥을 세울 때 효과 >
▶ 방법, 재료
따라서 본 저자들은 동양인 코끝 성형에 있어서 주된 요인인 코끝을 형성하는 약한 연골로 구성된 구조물을 보다 강하게 해야하는 점을 인지하고, 일반 보형물에 비해 조직 생체학적으로 안전한 코 중격연골을 이용하여 medial crus 사이에 strut graft을 실시하였다. 이러써 안정적이고 바로 서는 코끝 구조을 만든 다음 코끝의 rotation과 projection의 정도에 따라 onlay graft 혹은 shield graft를 single 또는 multiple layer로 만들어 보다 확실한 코끝 윤곽을 유도하였다.
▶ 결과
코끝의 윤곽은 분명하게 만들어졌고, 코구멍의 방향도 보다 이상적으로 위로 길어졌다. 연골로 끝이 구성됨으로 실리콘과 같은 부작용이 없었고, 재수술인 경우는 부작용이 발생한 코에 매우 이상적으로 사용되었다.
▶ 논의
동양인 코는 구조적으로 낮거나 옆으로 퍼진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기존의 보형물에 의한 코끝 성형을 하였을 때 구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빈번하였으나 비중격 연골을 이용하여 코끝을 시술함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으로 평가된다.